[노트] XIGNCODE에 관한 오해 2

듀얼 프로텍션

게임사의 고유 보안 프로그램과 외부 보안 프로그램을 같이 쓰는 것은 어느 한 쪽의 성능이 나쁘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당연한 일이겠지만 여러분이 집을 보호한다고 할 때 보안은 여러 단계에 걸쳐서 이루어지면 이루어질수록 좋기 때문입니다. 대문에도 경비를 두고, 거실 입구에도 경비를 두고, 안방 문 앞에도 경비를 둘 때, 단순히 대문 앞에만 경비를 둔 것 보다는 도둑이 침입하기 더 어려운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거기다 외부 보안 솔루션의 경우 게임 내부를 볼수는 없기 때문에 일정 수준 게임 내부와 밀접하게 연계된 부분을 검사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게임사 내부에서 직접적으로 보안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에 두개의 보안 장치를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스팀 연동

XIGNCODE3는 스팀 게임과 연동을 지원합니다. 과거에 스팀에 연동된 게임이 있으며 현재에도 연동해서 사용하는데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현재에도 스팀에서 서비스 중인 게임이 있습니다. 스팀 연동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게임을 삭제해도 xhunter1.sys는 계속 상주한다?

xhunter1.sys 드라이버는 게임을 켜면 로드되고 게임을 종료하면 언로드 됩니다. 해당 사실은 driverview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 실행 후에 목록을 보면 xhunter1.sys가 로드돼 있고, 게임 종료 후에 보면 xhunter1.sys가 시스템에서 언로드 됩니다. 시스템에 지속적으로 남아서 모니터링을 하거나 CPU 자원을 소모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차단 근거 미표시

지난 글에서도 적었지만 현재 서비스 중인 게임 중에도 아래와 같이 차단 근거가 표시되도록 설정된 게임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차단 근거를 무조건적으로 표시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잘못된 사실입니다. 해당 사항은 옵션으로 처리돼 있으며 표시할 수도 있고, 하지 않을 수도 있는 사항입니다.

se
Figure 1. CheatEngine이 차단된 경우의 표시 화면

윈도우 10 지원

윈도우 2000을 제외한 윈도우 XP부터 윈도우 10까지 모든 윈도우 버전을 정식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XIGNCODE3 때문에 윈도우 10에서 게임을 정상적으로 구동할 수 없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스플래시 이미지

스플래시 이미지는 고객사에서 설정할 수 있는 옵션 사항입니다. 홈페이지에 소개된 상당수 이미지가 고객사에서 직접 제작한 스플래시 화면입니다. 스플래시 화면을 지정하지 않을 경우 기본 이미지가 출력되며, 고객사에서 스플래시 이미지를 설정을 원하는 경우 해당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옵션 사항입니다. "대표 이미지 채택 이벤트"라는 이벤트는 진행된적이 없습니다.

출시일?

XIGNCODE는 2007년 2월에 개발 시작하였으며, 2008년 3월에 1.0 버전이, 2009년 3월에 2.0 버전이, 2010년 6월에 지금의 XIGNCODE3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2013년 3월에는 안드로이드 제품인 "XIGNCODE for Android"가 출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