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개발자는 뭐 먹고 사나요?

@codemaru · June 17, 2015 · 3 min read

김종득님이 얘기 하시는 것처럼 제가 대학교 다닐 때에 선배들이 30살 되면 프로그램 못짠다고 이런 얘기를 하셨고요. 근데 보니까 그 얘기 하시던 선배들은 프로그램 못짜던 선배였어요. 제가 30살 되니까 40살 되면 프로그램 못짠다고 이런 얘기를 많이 하시는데 근데 그 얘기 하시는 분들이 또 프로그램 못 짜던 분들이 그런 얘기 하셨던 것 같구요.

– 송재경

30대 중반까지 코딩하는 입장에서 전적으로 틀린 말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반전은 한살 한살 먹으면서 느끼는게 점점 더 똑똑해지기 보다는 멍청해지기가 쉽다는 점이다. 예전보다 똑똑함이나 총명함을 유지하기가 정말 쉽지 않은 것 같다. 20대 때 프로그램 좀 짠다고 했던 사람이 30까지 그 실력을 유지하거나 발전시키기가 생각만큼 녹록치 않다는 말이다. 그러니 그 나이 또래 때 그럭저럭 한다고 생각해도 나이들면 쉽게 쉽게 추락하고 도태돼 버리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 물론 신입만큼 하기야 쉽겠지만 말이다. 해외에는 나이든 엔지니어가 많다고 해도 그래프를 보면 쭉쭉 줄어들기는 마찬가진거 같다. 그나마 인력 풀이 크니깐 살아남는 사람이 상대적으로 많은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많이 든다.

대체로 출연자들이 대박 욕 먹은 동영상이긴 하지만 찬찬히 한 번 들어볼 필요는 있는 내용이 아닐까 싶다. 욕해도 그게 현실이기도 하고…

@codemaru
돌아보니 좋은 날도 있었고, 나쁜 날도 있었다. 그런 나의 모든 소소한 일상과 배움을 기록한다. 여기에 기록된 모든 내용은 한 개인의 관점이고 의견이다. 내가 속한 조직과는 1도 상관이 없다.
(C) 2001 YoungJin Shin, 0일째 운영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