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에디터 선택 기준은 무엇입니까? 저는 가벼움, 편리함, 확장성, 신택스 하이라이팅, 헥사 에디터, 원격 파일 편집 기능등에 중점을 두고 봅니다. 이런 기준을 만족하는 에디터로는 editplus가 있죠. 그래서 그동안 editplus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국산 소프트웨어의 자존심을 지키는 프로그램 중의 하나로 꼽아도 될 정도로 완정도가 높은 프로그램이죠.
그런데 그런 editplus도 앞 서 말한 모든 조건을 만족하진 않습니다. 신택스 하이라이팅 기능이 빈약하고, 헥사 에디터가 지원되지 않습디. 그리고 결정적으로 해당 기능이 업데이트될 가능성이 별로 없습니다. 안타까운 현실이죠. 그러다가 지난번에 Notepad2를 패치하고 써보면서 그 기능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신택스 하이라이팅도 좋고, 코드 포맷팅 기능도 있었기 때문이죠. 단지 여러 파일을 동시에 편집할 수 없고, ftp 지원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조금 단점이더군요. 그래서 그걸 고쳐볼까? 라고 잠시 생각했다 검색을 좀 해보았습니다. 그러다 Scintilla를 사용하는 유사 에디터 중에 하나인 Notepad++을 만날수 있었습니다.
Notepad++은?
Scintilla 기반이기 때문에 Notepad2에서 보았던 대부분의 기능을 동일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파일을 동시에 편집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 인을 통해서 헥사 에디팅을 지원합니다. 플러그 인 구조 때문에 손쉽게 확장할 수 있고, 코드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메인 프로그램도 손쉽게 고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시대적인 탭 디자인, Notepad2에 포함된 퀵 포맷 기능이 없는 점, ftp 파일 지원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Notepad++이 Notepad2에 비해서는 제가 원하는 에디터로 바꾸기가 쉬운 편입니다. 큰 틀은 제가 원하는 형태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지난번에 올렸던 IME 패치 기능과 간단한 퀵 포맷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퀵 포맷 플러그 인을 설치하면 alt + f8을 누르면 자동으로 정렬됩니다. 단지 저의 입맛에 맞게 되어있죠. 시간 날 때 Notepad2 처럼 고쳐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파일은 패치된 두 개의 파일입니다. qformat.dll은 Notepad++의 플러그 인 폴더에 복사하면 퀵 포맷 기능이 추가 됩니다. SciLexer.dll은 지난 번에 올렸던 IME 패치를 적용시킨 Scintilla DLL입니다. 이 녀석은 Notepad++과 같은 폴더에 덮어 쓰면 됩니다.
qformat.dll SciLexer.d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