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설정에 관한 소고

@codemaru · August 05, 2010 · 7 min read

예전에는 설치형 블로그를 써도 플러그인도 만들어 쓰고, 툴도 변경해서 쓰고 했었는데, 워드프레스는 워낙 추상화가 잘 되 있어서 건드릴게 없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업그레이드 버튼만 누르면 다해주니깐 너무 편하더라고욤. 근데 그러다보니깐 자연스레 관리자 페이지에서 할 수 없는 일들에 대해서는 문외한이 됐습니다. 더불어 블로그도 자연스레 안습한 상태가 되어갔죠. 좀 때빼고 광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서 주말에 작업을 했습니다. 링크 깨진 것도 많고, 여기저기 다르게 링크된 것도 많고 그렇드라고욤. 작업하다 삽질, 내지는 몰라서 고생한 부분만 따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비슷한 문제를 겪으신다면 감히 일말의 도움이라도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당 ㅋㅋ~

#0. 펌링크 관련워드프레스 설정 창에 가면 Permalinks라고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펌링크 주소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는데요. 디폴트는 /?page=2 이런 식으로 ?가 들어간 초큼 안습한 주소죠. 이걸 이쁘게 /page/2 이런 식으로 바꾸려면 아래 있는 다른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물론 모든 설정이 깔끔하게 되어 있다면 메뉴 선택을 하는 것만으로도 주소가 변경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조금 작업을 해야 합니다. 다음 순서로 작업을 하면 됩니다.

  1. 서버가 아파치의 mod_rewrite 기능을 지원하는지 알아봅니다. 지원하지 않으면 그냥 이 기능은 못씁니다.
  2. 워드프레스 설치 디렉터리로 이동하셔서 .htaccess 파일을 만들고 권한을 웹에서 수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이제 워드프레스에 가서 자신이 정하고 싶은 펌링크 주소를 설정합니다.
  4. 잘 되는지 테스트 해봅니다.

그런데 문제는 종종 이렇게 해도 한글 주소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서버도 이상하게 한글 페이지만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간단한 php 파일을 만들어 테스트 해보니 인코딩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쿼리로 날라온 것과 서버에서 변환한 코드 값이 서로 다르더라구요. 이런 경우에는 앞서 만든 .htaccess 파일에 아래와 같은 문장을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IfModule mod\_url.c>  

    ServerEncoding UTF-8  

    ClientEncoding EUC-KR  

</IfModule>

이 문제로 진짜 몇 시간 삽질을 했는데 검색 키워드도 마땅찮아 자료도 잘 못찾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아래 페이지에서 보고는 해보고 바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럴 때 정말 고맙죠.

http://mygony.com/archives/1681

#1. 인덱스 페이지를 최신 글로 지정워드프레스를 쓰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인덱스 페이지와 개별 글을 보는 페이지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인덱스 페이지에서는 글의 일부 내지는 전부를 볼 수 있고, 코멘트를 달거나 일부만 보이는 경우에 글의 전체를 보려면 다시 글 제목을 클릭해서 해당 글만 보이는 페이지로 이동해야 합니다. 그런데 저는 이게 참 못마땅 하더라고요. 원래 쓰던 태터툴즈가 안그래서 그랬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인덱스 페이지를 태터툴즈처럼 한 글씩 보면서 코멘트도 달  수 있고 하도록 만드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http://wordpress.org/support/topic/automatically-redirect-from-indexphp-to-singlephp

[php]<?php

query_posts($query_string.’&posts_per_page=1′);

the_post();

wp_redirect(get_permalink(), ‘302’);

return;

?>[/php]

#2. 다음뷰, 믹시 위젯 달기다음뷰는 참. 저걸 쓰라는 건지 말라는 건지 의심이 들더군요. 글 하나씩 퍼가는 거는 사람 할 짓이 아니잖아요. 근데 또 외부 블로그는 딱히 믹시처럼 퍼갈 수도 없게 되어 있는 것 같았습니다. 이런 고민 때문에 관련 기능을 가진 플러그인을 찾아봤는데요. 몇 개 해봐도 다들 잘 동작을 하지 않더라고요. 그러다가 알게된 아래 플러그인으로 한방에 해결했습니다. 메타 블로그 위젯입니다. 좀 짱이예욤.

메타 블로그 위젯

http://082net.com/2009/996/metablog-widgets-plugin-v02/

#3. 트랙백 주소 표시스킨에 트랙백 주소 표시가 안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욤. 스킨에 트랙백 주소를 추가하고 싶으신 분들은 trackback_url이라는 스킨 함수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스킨 파일에 원하는 부분에 추가하시면 트랙백이 출력된답니다.

트랙백 주소:

사용자 편의를 위해서 자동으로 복사해 주는 기능을 추가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raftwood.net/blog/1326

 0  0

 

@codemaru
돌아보니 좋은 날도 있었고, 나쁜 날도 있었다. 그런 나의 모든 소소한 일상과 배움을 기록한다. 여기에 기록된 모든 내용은 한 개인의 관점이고 의견이다. 내가 속한 조직과는 1도 상관이 없다.
(C) 2001 YoungJin Shin, 0일째 운영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