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 Python 3.5에서 MySQL 사용하기

@codemaru · June 07, 2016 · 2 min read

파이썬에서 대체로 오라클에서 공개한 mysql.connector라는 것을 사용해서 MySQL 처리를 했었다. 이번에 파이썬 2.7.x에서 3.5로 갈아타면서 라이브러리 설치할 일이 있어서 다운로드를 받으러 갔다. 어랏. 3.3버전용, 3.4버전용은 있는데 3.5버전용이 없다. 뭐 3.4 버전용으로 되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그걸 받으려고 하는데, 로그인에 내 개인 정보까지 요구하는 오라클. 순순히 모든 정보를 바쳐가며 다운로드를 받았건만 그건 3.5를 지원하지 않았다. 괜히 3.3, 3.4 이런식으로 세부적으로 있는게 아니었다. 괜한 시간 낭비…​

그래서 검색을 좀 해봤더니 오라클 따위거를 쓰지 않아도 대체제가 있었다. 그 중에 하나가 pymysql이다. 설치도 넘나 간단하다. pip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끝.

pip install pymysql

사용 방법은 뭐 mysql.connector와 거의 유사하다. 아니 똑같다고 생각하면 될 정도? 아래와 같은 느낌으로 사용하면 된다.

import pymysql

conn = pymysql.connect(host='호스트', port=포트, user='유저', password='비번', database='디비')
cursor = conn.cursor()
cursor.execute('sql 쿼리')
res = cursor.fetchall()
conn.close()
@codemaru
돌아보니 좋은 날도 있었고, 나쁜 날도 있었다. 그런 나의 모든 소소한 일상과 배움을 기록한다. 여기에 기록된 모든 내용은 한 개인의 관점이고 의견이다. 내가 속한 조직과는 1도 상관이 없다.
(C) 2001 YoungJin Shin, 0일째 운영 중